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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야학운동비판>> (1)
"학생들이 민중운동에 관심을 표시하면서 '야학'이라는 것을 만들어 민중교육을 시도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물론 그 역사는 매우 짧다. 그러나 그 사이의 우리의 역사는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현재는 운동이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으며 운동방식에 있어서 새로운 방책, 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즉 운동의 질적 비약을 요구하고 있는 때인 것이다. 이 요구는 지금으로서는 과학적 인식을 요구하는 것이다. 즉, 정확한 이론에 의한 실천활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쳊계적인 분석과 종합은 아직 미약하다. 그것은 수공업적인 운동현실에 원인이 있지만, 우리의 학습이 아직도 우리의 무기가 되고 있지 못함을 말해준다. ... 지금, 여태까지의 경험적 축적을 이론적으로 분석해 나가는 일은 매우 중요하리라고 생각한다. 보다 올바른 이론은 실패의 가능성을 그만큼 줄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필요에서 여기에서 야학 학생운동에 대한 자그마한 체계적 분석을 시도하여 보려한다." - <<야학운동비판>> 머릿말
* 참고자료
야학비판(학생운동 비판을 겸하여), archives.kdemo.or.kr/isad/view/00074892, 2021-01-05.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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