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습관으로서 역사적 사고]
역사적 사고의 준거를 수업 상황에 맞게 제시하는 것은, 학생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생각말하기 기법을 도입하여 [출처 확인], [확증]이라는 두 가지 개념을 중심으로 역사적 사고의 준거를 기술한 바 있다. 드레이크는 와인버그가 제시한 두 가지 개념을 중심으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적 사고 과정을 4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1. 출처확인 : 저자의 신뢰성, 의도, 사건 당시의 상황 등에 대해 의문을 갖고, 사료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의도를 검토하고, 출처확인 시에는 우리의 관점과 과거 사람들의 관점을 구분하여 고려해야 한다.
2. 확증 : 몇 개의 문서들로부터 얻은 정보들을 비교하여 문서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이러한 문서 작성법을 수행하면서 역사적 능숙성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연습과 지식의 누적은 문서 분석에 대한 역사적 이해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3. 맥락화 : 동시대의 지역적, 국가적 맥락 속에서 자료를 검토한다. 이 맥락은 유추적 맥락과 언어적 맥락이 있는데, 유추적 맥락이란 동시대 사람들과 비교하여 특정한 생각이나 주장이 어떠한 위치에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며, 언어적 맥락이란 동시대의 언어에서 어휘가 가진 의미를 정확히 하는 것을 말한다.
4. 비교적 사고 : 문서를 읽는 동안 역사가들의 해석과 1차 사료 속에서 확증된 것에 유의하면서 서로 다른 텍스트 간의 관련성을 구성하는 과정이다. 또한 문서분석을 통해 당대 다른 지역에서의 아이디어 및 사건들과 비교하는 것이다.
[역사적 사고력과 상상력]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는 최상훈 교수의 구분에 따라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으로 나눌 수 있다.
1. 연대기 파악력 : 연대기 파악력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고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대기 속에서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은 시간 흐름 속에 사건을 배열하는 감각에 연관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시간과 관룐된 용어를 이해하고 이들을 활용하는 능력, 시대 구분에 대한 이해 능력, 시간 요소를 통해 인과관계를 추론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즉, 시대착오를 피하는 능력도 여기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연대기 파악력 속에 시대구분의 이해 능력이나 인과관계 파악능력도 포함이 되는데, 탐구력과 상상력에도 포함되는 영역으로도 인식된다.
2. 역사적 탐구력 : 사료비판이란 1차 사료와 2차 사료를 구분하고, 사료의 성질 판단, 저자나 출처 확인, 저자의 의도나 작성 목적 추론, 사료 속에서 선택된 것과 생략된 것 파악, 의도 하지 않은 증언의 색출, 사료의 작성 방법이나 이유에 관한 해석, 용어가 가진 역사적 의미의 파악, 인과관계 파악을 통해 사료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등을 말한다. 즉, [사료를 다루는 능력]이 이 탐구력에서는 핵심적인 것이다. 탐구학습은 즉 사료학습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역사적 사고에 필요한 상상력, 직관, 감정이입 등의 사고도 활용하는 것 역시 탐구력에 들어간다.
* 일반적 탐구 기능
1) 문제의 인지 : 문제의 소재, 가설 설정, 가설에 대한 탐색
2) 자료의 수집 : 참조 기능, 정보의 회상, 자료의 소재 파악, 자료의 선택
3) 자료의 처리 : 번역, 해석, 분석, 비교/대조, 분류
4) 결론의 도출 : 정보의 종합, 가설 검증
5) 일반화 : 결론을 다른 문제에 적용, 원리의 도출
* 역사적 탐구 기능
1) 역사적 개념의 사용 : 계속성과 변화, 인과관계, 발전, 시간개념, 유사성과 차이점, 일반성과 고유성 등의 개념에 대한 이해 및 적용.
2) 역사적 자료의 활용 : 1, 2차 사료의 활용, 사료 비판, 정보의 중요도 평가, 역사지도 및 연표 등의 활용.
3) 역사적 연구 방법의 수행 : 연구 절차의 계획 및 조직, 연대기 파악 능력, 역사적 편견 인식
* 일반적 탐구기능과 역사적 탐구기능을 종합한 역사적 탐구 기능
1) 문제의 파악 능력 : 역사의 본질과 주제의 성격에 비추어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왜 다루어야 할 가치가 있는가를 파악하는 능력.
2) 정보의 수집 능력 : 학습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조사와 답사, 관찰, 견학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필요한 자료를 선택하는 능력.
3) 자료의 취급 능력 : 역사적 자료를 해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분석, 종합, 비교하는 능력
4) 결과의 적응 능력 : 자료의 검증을 통하여 각 요소 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일반화하고, 추론 등을 통하여 그것을 새로운 역사적 사실에 적용하는 능력.
3. 역사적 상상력 : 역사적 사고의 고유한 특성 중 하나다. 원래 사료는 불완전한 것으로서 의미의 재구성에 대한 일부 단서를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다. 역사적 상상력은 이렇게 부족한 증거를 보완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역사적 상상력은 반드시 증거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야만 한다. 역사적 상상을 위해 역사가에게는 추론능력이 필요한데, 이 추론이란 자료를 엮어가는 과정이요, 내러티브 속에 함께 모으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자료, 증거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역사적 상상이 아니라 소설적 상상에 불과하다.
콜링우드는 역사가의 과업을 상상적 그물을 짜는 것이라고 하면서, 과거인의 사고를 알기 위해 마음속으로 들어가 과거인이 되어 다시 사고하는 '재연'을 제시했다. 재연은 딜타이가 말한 추체험과 같은 것으로 볼 수도 있는데, 재연이나 추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역사적 행위자의 목적, 의도, 사상을 파악해야 한다.
콜링우드의 재연 외에도 삽입, 보간 등에 대한 내용은 생략토록 하겠다.
4. 역사적 판단력 : 일반적으로 판단이란 사물의 진위, 선악, 미추 등을 직관이나 상상으로 결정하는 사고 과정을 말한다. 블룸은 판단을 가장 높은 사고 과정으로 보았으며, 역사적 사고력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에 위치하고 역사 연구나 역사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는 요소다. 역사적 판단은 역사 자료의 선택이나 자료 용도에 대한 추론 등에서 직관이 작용한다거나, 탐구 결과의 서술에 상상력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상상력의 요소로 구분되기도 한다. 또한 어떤 문제가 연구 가치가 있는가, 사료는 어느 정도 중요한가, 사료 간에 연결이 되는가 등의 질문 뿐만 아니라 역사적 행위의 도덕성 여부까지 판단을 내리기도 한다. 물론 도덕판단이 역사의 주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지만, 일정 정도 도덕판단이 가미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다만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적 논쟁점을 분석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교사는 최대한 자의적 도덕판단을 배제해야만 한다. 또, 특정한 가치관으로 학생들을 유도하려는 교사의 행동은 더더욱 지양되어야 한다.
* 참고자료
북소년 선생님
양호환 외 4명, <<역사교육의 이론>>, 책과 함께,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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